[전원/차폐장치] ISOTEK / IsoTek EVO3 SUPER TITAN 하이파이클럽  2017년 9월

막강한 힘과 규칙적 질서를 부여하 Isotek EVO3 Super Titan Power Conditioner

글: 코난
 

막강한 힘과 규칙적 질서를 부여하다


             
Isotek EVO3 Super Titan Power Conditioner             

            


                                                  



“새로운 시작 EVO3“



아이소텍을 처음 만났던 것은 GII 미니서브를 사용해보면서부터였다. 당시 국내에 들어와 있었으나 별달리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한 지인이 이를 사용하면서 몇 가지 여타 전원장치들과 비교를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나와 그 지인 모두 그 당시 시스템에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지 못했고 얼마 안가 방출하게 되었다. 이후 아이소텍을 다시 만난 것은 2013년 경 아이소텍의 CEO 키스 마틴이 직접 내한해 진행한 세미나에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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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EVO3 라인업을 전격 공개하며 그 자리에서 직접 제품의 차이점을 테스트해주었다.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멀티탭과 아이소텍 전원제품간의 차이를 직접 청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는데 예전과는 사뭇 달라진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쿠아리스, 타이탄 등 일제히 EVO3로 업그레이드된 제품들의 성능은 아이소텍의 진화를 엿볼 수 있는 기회였다. 그리 고가의 스피커가 아닌 다인오디오 플로어스탠딩 모델과 오디오 아날로그 인티앰프 등 단촐한 시스템에서 드러난 결과라서 더 깊은 인상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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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시 마주친 제품은 EVO3 라인업 중 최상위 전원장치 Super Titan 이다. 이 제품의 원조는 Titan 이었다. 1995년 처음 출시된 후 계속해서 진화되며 이후 Super Titan까지 발전하게 된 것. 오리지널 Titan 의 경우 진공관이나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를 가리지 않고 앰프의 전원 요구에 정확하고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 태어났다. 이후 Super Titan 은 연속 9,200와트 출력이 가능해졌고 35,500와트의 트랜지언트 파워 공급이 가능해졌다. 음악 재생에 있어서 전기로 인한 다이내믹스 축소나 압축을 철저히 봉쇄하겠다는 아이소텍의 노력이 빛을 발하기 시작한 발화점이었다.



“디퍼런셜 모드 & 커먼 모드 노이즈”



아이소텍이 전원에 대해 주장하는 핵심 주제는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디퍼런셜 모드 노이즈다. 이는 집이나 사무실 등 우리 주변을 장악하고 있는 여러 전자 제품들에서 발생하며 이것들이 사용하는 전원의 흐름이 교차하면서 노이즈를 만들어낸다. 하이엔드 오디오나 AV 홈시어터 시스템 또는 TV 등에서도 발생한다. 소리에서는 음질적 다이내믹스를 깎아버리고 디스토션이 되어 음악을 훼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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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는 커먼 모드 노이즈다. 이를 예를 들어 우리가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 등으로 인한 노이즈다. 이른바 EMI/RFI 등으로 인해 생기는 전자파 노이즈를 이렇게 규정하고 있다. 스마트 폰은 물론 태블릿 PC 또는 퀄리티가 낮은 전원 케이블 등 여러 제품들이 배출하는 전자파는 오디오 신호를 왜곡시키는 주파수를 발생시킨다. 그리고 이를 아이소텍에서는 커먼 모드 노이즈로 정의하고 있다.



“Super Titan”



아이소텍의 레퍼런스급 전원장치는 바로 디퍼런셜 및 커먼 모드 노이즈를 동시에 완벽에 가깝게 제거해주는 전원 장치다. Super Titan을 처음 마주치면 일단 그 거대한 크기에 놀라게 된다. 전원 장치 중에서는 PS 오디오나 반오디오 제품만큼이나 육중해 보이는데 디자인도 권위적이어서 어디 놓아도 카리스마가 넘친다. 제품 넓이는 50cm, 높이는 30cm이며 깊이는 50cm 로 총 네 개 귀퉁이 하단이 모두 스파이크로 처리되어 있어 슈즈를 통해 진동을 소멸시키도록 설계했다. 섀시 전체에 ISIS©라는 독자적인 아이솔레이션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어 진동에 대한 대책도 무척 섬세하게 고려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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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 Titan 은 최대 32암페어 전류를 연속 출력 가능한 전원장치로 일반적인 중, 하위 전원장치들과는 레벨 자체가 다르다. 엄청난 대출력 A클래스 앰프에도 순간적으로 낮은 부하에 걸리는 커다란 전류 공급이 쉽게 가능하다는 의미다. 230V 에서 연속 7,360W 출력이 가능하며 트랜지언트 파워는 35,500와트에 이르는 장비다. 내부엔 서지 프로텍션 회로가 내장되어 있으며 135,000 암페어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정도로 안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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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전원 공급을 위해 단자 또한 출력단 또한 32암페어에 대응하도록 설계했다. 일단 입력단의 경우 블랙 뉴트릭 단자로 일종의 파워콘 단자로 터미네이션되어 있다. 벽체쪽에서 전원을 받아 Super Titan 으로는 뉴트릭 파워콘 단자로 전원을 입력한다. 출력단은 총 네 개가 마련되어 있으며 모두 32암페어에 대응한다. 이 외에도 보조 32암페어 입력단이 마련되어 있어 좀 더 다양한 확장성까지 고려하고 있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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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엔 필터를 내장하고 있다. 대게 필터를 내장하는 경우 음질, 특히 다이내믹스 면에서 좋지 않다는 편견을 가진 오디오파일이 있을 것이다. 이는 대부분 필터로 인한 다이내믹스 손실 등을 이유로 든다. 아이소텍 Super Titan의 경우 내부에 총 네 개 그룹의 필터 시스템을 마련하고 각 필터는 총 7단 필터를 설계해놓았다. 모두 병렬 구성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극도로 낮은 임피던스와 대전류를 유지해주는 필터라는 사실이다. 더불어 KERP© (Kirchoff’s Equal Resistance Path)라는 회로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이는 총 네 개 출력단에서 모두 동일한 저항과 전력 공급이 가능하도록 정확한 균형을 잡아준다.



“테스트 & 사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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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소텍 Super Titan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하기 위해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에서 몇 가지 시스템을 대상에 올렸다. 결국 선택한 시스템은 메인 홀에 있는 시스템으로 스피커에 소너스 파베르 릴리움, 프리/파워 앰프에 C1100CT와 MC 1.2KW 그리고 소스 기기로는 오렌더 W20 / 웨이버사 DAC3MKII 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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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ricia Barber - My Girl

A ddistortion of Love


일단 소스기기 쪽 전원을 기존 멀티탭에서 아이소텍 Super Titan으로 옮긴 후 테스트해보았다. 어느 정도 시간동안 음악을 재생하자 음질적인 변화가 서서히 뚜렷하게 포착된다. 일단 전반적인 해상도, 입체감의 동반 상승이 눈에 띈다. 예를 들어 파트리샤 바버의 ‘My girl’을 들어보면 음상 자체가 무척 명료해진다. 더불어 녹음 전반을 지배하는 더블 베이스가 움직이는 중, 저역 주파수 구간에서 훨씬 더 뚜렷한 윤곽이 생기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악기 사운드에 탄력감과 에너지가 더 실리며 완급 조절 폭이 커진다. 깨끗한 배경은 기본이다. 그러나 배음을 지워버려 세심한 음악 정보를 훼손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보다 더 세밀하게 살려준다. 모두 긍정적인 영향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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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afur Arnalds, Alice Sara Ott - Chopin Nocturn

The Chopin Project


필터를 사용한 전원장치에서 보이는 단점은 일단 발견되지 않는다. 적어도 소스기기에 적용했을 때는 그렇다. 예를 들어 올라퍼 아르날즈와 앨리스 사라 오트가 함께한 쇼팽의 ‘녹턴’에서는 마치 샘플링레이트가 192kHz에서 384kHz 나 DSD 수준으로 상승한 듯 더 아날로그 신호에 근접한 소리를 내준다. 악기의 표면 질감은 더욱 고와지고 상세하고 자연스러워진다. 빌레모트 스트라디바리 바이올린도 더 높은 고역까지 살이 떨릴 듯한 고혹적인 배음을 살려낸다. 피아노 타건의 경우 ‘My girl’의 더블 베이스에서 포착된 변화와 마찬가지로 더욱 추진력이 실려 활기를 불어넣는다.


이번엔 매킨토시 모노블럭 파워앰프에 적용해본 후 음질적 변화 양상을 살폈다. 이미 소스기기에 아이소텍 Super Titan을 적용한 상태였기 때문에 오직 파워앰프 적용으로 인한 성능 변화라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실제 사용하게 되면 이 커다랗고 값비싼 전원장치에 소스 기기 혹은 파워앰프만 적용할리 만무하다. 이 제품의 활용폭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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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ynton Marsalis Quartet - You and me

The magic hour


파워앰프마저 아이소텍 Super Titan 에 전원 공급을 맡긴 후 재생한 음악들의 표정은 소스 기기에만 적용했을 때와 조금 양상이 다르다. 예를 들어 윈튼 마살리스의 ‘You and me’같은 레코딩이 그렇다. 트럼펫의 하모닉스 표현은 더욱 풍부하고 세밀하지만 전반적으로 매우 밀착되고 정돈된 느낌이 지배적이다. 윈튼의 트럼펫은 높은 대역까지 개방감 넘치게 뻗어 올라간다. 왼쪽의 리듬 파트, 우측의 피아노 등 채널 분리도 더 말끔해진다. 전반적으로 악기들의 윤곽이 선명하게 정리되어 들리며 스테이징의 전/후, 좌/우 외곽도 어떤 산만한 구석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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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udio Abbado - Verdi Requiem

Berliner Philharmoniker


아바도 지휘,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연주한 베르디 레퀴엠 ‘Dies Irae’에서는 정위감을 포함한 스테이징 표현 양상에 대한 변화를 포착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피치가 약간 내려오며 차분한 분위기를 형성한다. 아이소텍 Super Titan의 전원 공급 능력은 과연 대단해서 구름처럼 잡히던 합창단이 전/후 레이어링을 세밀하게 구분지어 도열한다. 마치 댐이 터지듯 마이크로, 매크로 다이내믹스의 폭이 대폭 늘어나며 무대 또한 확장된다. 특히 약동하며 요동치는 타악기들의 순간적인 펀치력이 일품이다.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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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소텍 Super Titan의 전체 시스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특히 소스 기기에 투입했을 때의 변화는 상당히 크고 대부분 긍정적인 부분들 투성이다. 하지만 소스기기에서 포착되는 변화 양상과 달리 파워앰프에 적용했을 경우 그 음질 변화 양상은 조금 다르다. 피치가 낮아지면서 힘을 응축해 단단한 밀도감을 증강시킨다. 무대 표현 양상도 탁 트인 개방감보다는 정교하게 전반적으로 정리해 명료한 핀 포인트를 만들어준다. 이는 적용할 시스템 규모 또는 공간 특성에 따라 다른 결과로 드러날 수 있으므로 사용 방식은 각 오디오파일의 환경에 최적화된 사용 방식을 요구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객관적 견지에서 성능 향상은 뚜렷하다. 만일 1억 이상의 예산이 넘어가는 하이엔드 시스템에서는 도입해볼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마치 거인 타이탄의 모습처럼 시스템에 막강함 힘과 규칙적 질서를 부여해줄 것이다.




Written by 오디오 칼럼니스트 코난





Specification

Number of outlets 4 + Multi-Link/Auxiliary
Type of outlets (32A) Silver-plated 32 Amp Neutrik

Type of outlets (20A)

UK, EU, US, CH, AU, ZA

Mains inlet Silver-plated  32 Amp Neutrik
Mains voltage 100-240VAC/50-60Hz
Maximum current 32 Amp continuous
Total power (nominal 230V)  7,360W continuous power
Transient power 35,500W 
Surge protection 135,000 Amp instantaneous
Dimensions (WxHxD) 500 x 300 x 500mm

Isotek EVO3 Super Titan Power Conditioner

수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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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사 연락처

02-971-8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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