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vantgarde Acoustic / 하이파이클럽  2023년 6월

모두를 위한 아방가르드 Avantgarde Acoustic CEO 홀거 프로메 인터뷰

글: HIFICLUB
 

아방가르드 어쿠스틱(Avantgarde Acoustic)이 이번 2023 뮌헨 오디오쇼에서 새로운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아방가르드 어쿠스틱 스피커 치고는 컴팩트한 스피커인데요,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의 CEO, 홀거 프로메(Holger Fromme, 이하 HF) 씨에게 아방가르드 어쿠스틱만의 기술과 이번에 새로 선보인 신제품에 대해 얘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인터뷰어 : 하이파이클럽 배성후 과장
인터뷰이 : 홀거 프로메(Holger Fromme)

- 안녕하세요. 홀거 씨, 만나서 반가워요. 하이파이클럽이 아방가르드 어쿠스틱 부스에 와 있습니다. 홀거 씨, 새로운 스피커 시스템을 갖고 나오셨네요. 뭐라고 부르죠?

HF : 콜리브리(Colibri) 입니다.

- 새 스피커 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시겠어요?

HF : 네, 물론이죠. 아방가르드는 울트라 하이엔드에서 시작해 30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진정으로 노력했던 것은 ITRON 기술과 함께 매우 높은 수준의 정교한 트랜스듀서와 드라이버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콜리브리를 통해 이러한 초 고품질의 컨셉을 더 넓은 시장에 선보이려고 합니다.

콜리브리가 목표로 하는 고객층은 하이엔드 헤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 음악을 듣기 위해 클럽이나 바에 가는 분들입니다. 따라서 클래식 같은 음악의 매우 정교한 요소에 더 무게를 두는 오디오파일을 위한 모델은 아닙니다. 때문에 음악을 좋아하지만 오디오 애호가는 아닌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가교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 하이파이가 아닌 컨슈머 제품인 거군요.

HF :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듣는 사람은 약 12억 명에 달합니다. 12억. 따라서 전 세계 거의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스트리밍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오디오 파인지 살펴보면 숫자만 보면 4백만 명입니다. 음악을 듣는 사람의 0.35%는 오디오파일용 음악을 듣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콜리브리를 통해 고음질 음악을 즐기는 99%의 평범한 사람들을 타깃으로 삼고자 합니다.

- 베이스 드라이버는 그릴 뒤에 숨어있군요.

HF : 해당 시스템의 기술적 개념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스피커 설계에서 트리오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음악에는 주파수 범위, SPL 레벨 등 정량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에 대한 주관적인 인상을 주는 질적 측면은 다소 소홀히 다루어졌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음악의 이러한 질적 측면에 매우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신호의 반응, 즉 응답 시간입니다.

그래서 콜리브리는 400Hz까지 올라가는 큰 저음은 없지만 12.5g의 가벼운 6.5인치 드라이버를 사용했습니다. 8인치 또는 10인치 드라이버보다 6배 더 가볍습니다! 6배요! 이는 초강력 네오디뮴 자석과 보이스코일 사이가 0.95mm에 불과한 유닛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가능한 것 중 가장 작은 보이스 코일 갭을 갖고 있죠. 독일 공학의 결정체입니다. 우리는 매우 가벼운 멤브레인과 매우 강한 자석을 갖고 있습니다. 자석과 멤브레인이 아주 적은 거리만을 둔 채 서로 결합되어 있는 거죠.

- 베이스 유닛은 직사각형인가요, 원형인가요?

HF : 아니요, 일반적인 원형 크로노스 스피커이지만 일반적인 주파수 대역과는 다른 특별한 설계가 적용됐습니다. 저역은 60~70Hz까지 재생됩니다. 따라서 저음을 위한 추가 서브우퍼가 필요합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하지만 주요 개념은 시스템의 무게 대비 전력 비율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중간 음역대인 700Hz에서 시작되는 커다란 원형 혼은 2.2그램의 이동 질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기존 시스템과 비교해 보면 기존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보다 10배, 20배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할까요? 우리는 음악에 깃든 질감, 호소력 있는 목소리, 에너지가 넘치는 프레젠테이션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 콜리브리는 컨슈머 마켓을 겨냥하고 있는데, 소스, 음악을 스피커까지 어떻게 전송하나요?

HF : 보통 아방가르드 부스에서는 업계 최고의 하이엔드 장비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매우 정교한 앰프, DAC 등을요. 그래서 여기서는 아주 간단하게 해려고 합니다.

따라서 여기 뮌헨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음악은 휴대폰의 기존 음악, iPhone의 음악, Spotify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고해상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표준 스포티파이 파일만 사용합니다. 작은 블루투스 기기만을 사용하는데, 300유로짜리 아주 간단한 블루투스 앰프입니다. 이렇게 저렴한 장치로 스피커를 구동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효율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전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둘째, 콜리브리 C2의 인덕턴스는 매우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스피커에서 앰프로 되돌아오는 역기전력은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앰프로도 매우 놀랍도록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또한 TV에도 연결할 수 있나요? 옵티컬이나 HDMI로요?

 HF : 우리가 만든 것은 패시브 스피커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휴대폰만 있으면 모든 것이 내장된 풀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러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는 고객이 10년, 20년, 3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오디오 시스템을 구매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콜리브리에 가능한 최고 성능의 아날로그 트랜스듀서 기술을 설계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둘째, 스트리밍과 같은 디지털 기술(예: 블루투스)을 넣으면 몇 년이 지나면 쓸모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좋은 아날로그 스피커를 버려야 합니다. 200 유로짜리 블루투스 앰프가 더 이상 최신 버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말도 안 되는 얘기죠.

저는 품질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아날로그 장비를 갖춘 다음, 다음 TV를 연결하거나 휴대폰을 연결하기 위해 외부의 작은 디지털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합리적이라고 믿습니다.

- 뮌헨에서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은 두 가지, 또는 세 가지 콜리브리 스피커를 출시하는 것 같은데요.

HF : 이건 C2이고, C1이 있을까요? C3도 나올까요? 아마도요. 이 쇼에서 우리가 하는 일은 오디오 파 세계에서 이런 종류의 오디오 개념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하이엔드 뮌헨은 전 세계 모든 오디오파일 들이 와서 볼 수 있는 전시회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은 기존 판매 채널과 기존 고객, 오디오파일 고객이 이러한 종류의 컨셉을 좋아할까요? 우리 시장은 뮌헨 하이엔드 쇼 외부에 있기 때문에 알 수 없습니다.

우리는 여기에 오지 않을 사람들을 타겟팅하고 싶습니다. 이게 바로 이 놀라온 디자인과 프로젝트 연구를 지켜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쇼에서 처음 공개한 제품이고, 아시다시피 오늘은 일반 소비자의 방문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그래서 오늘 토요일에 처음으로 일반인에게 공개됩니다. 그래서 저희는 반응이 매우 기대됩니다.

- ITRON 기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시겠어요?

HF: 네, ITRON은 멤브레인을 구동하는 완전히 다른 기술입니다. 기존의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보면 종이와 코일이 붙어 있습니다. 이 코일에 전류를 흘려주면 자성을 띠게 되죠. 그래서 영구 자석의 자기장 안에서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앞으로 가거나 뒤로 가거나 하는 거죠. 콜리브리, 트리오, 그리고 시중에 나와 있는 다른 모든 스피커가 이런 식으로 작동합니다. 코일에 전류를 흐르게 하면 음악에 따라 진동하기 시작합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앰프는 전압 증폭기입니다. 어떻게 작동할까요? 전압과 전류는 어떻게 간섭할까요? 아주 간단한 물리 법칙입니다. 옴의 법칙, 전류는 전압을 저항으로 나눈 값과 같다는 거죠. 따라서 8옴 스피커를 사용한다면 8옴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는 전압을 8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압을 높이면, 이 경우에는 자동으로 전류도 증가합니다. 함께 작용하는 거죠. 그러나 드라이버의 저항이 스피커가 일정한 8 옴이 아니라면, 저항이 높아지면 멤브레인의 움직임이 적어지기 때문에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저항이 낮아지면, 너무 많이 움직이게 되죠. 따라서 전압 증폭기를 사용하면 보이스 코일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구동하여 가속도를 제어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산업 가공용 CNC 기계를 보면, 전류로 작동할까요? 아니요. 전압으로 작동하나요? 아니요. 모두 전류 구동 CNC 머신입니다. 전류로만 멤브레인과 멤브레인의 가속도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부터 ITRON을 장착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G3 제품은 ITRON 기술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죠. 그리고 이것이 모든 것을 매우 쉽고 완벽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오디오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으로, 트랜스듀서 기술을 살펴보고 멤브레인의 음파가 혼을 통해 실내로 어떻게 전파되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우 정교한 전류 흐름으로 멤브레인의 가속도를 제어합니다.

- 그렇다면 스피커에 ITRON 기술을 적용하려면 외부 장치가 필요한가요?

HF :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스피커에 전류 증폭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전류가 크로스오버를 통해 흐르기 때문에 패시브 스피커로는 전류 증폭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전류는 우리가 원하는 곳, 즉 보이스 코일로 가지 않습니다.

둘째, 드라이버의 공진 주파수에서는 ITRON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진 주파수에서는 공진 임피던스가 무한대로 올라갑니다. 따라서 이 경우 ITRON 기술이 무한 임피던스에 대응해야 한다면 스스로 망가질 것입니다. 매우 복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스피커와 앰프가 즉시 파괴됩니다. 따라서 매우 헌신적이고 완전히 능동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서만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드라이버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ITRON 앰프가 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트리오에서 Itron 모듈을 가져와 듀오에 넣으면 스피커와 앰프가 모두 망가질 것입니다.

- ITRON 기술은 큰 크기의 멤브레인에서도 잘 작동할 것 같은데요. 제 말은, 우퍼에서요.

HF : 그럼 정말 환상적이겠죠. 하지만 우퍼의 공진 주파수에서 ITRON 기술을 작동시킬 수 없기 때문에 매우 복잡합니다. 공진 주파수가 굉장히 낮은 대략 5Hz 정도의 우퍼가 있고 ITRON 기술을 대략 15Hz 위 대역에서 작동시킬 수 있다면 가능하겠죠. 아니면 우퍼의 공진 주파수가 200Hz 정도인 상황에서 그 아래 대역에서 ITRON을 작동시킨다면 가능하겠네요.

우리는 새로운 서브우퍼에 ITRON 기술 적용을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오디오의 패러다임을 바꿔버리는 일이 될 겁니다. 현재 작업 중이지만,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닙니다.

- 마지막으로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의 한국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HF : 네. 한국은 저에게 매우 특별한 나라입니다. 32년 전 제가 처음 시작했을 때 조 회장님이 독일에 오셔서 첫 주문을 하셨거든요. 따라서 한국은 가장 오래된 시장이자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입니다.

한국과 아방가르드는 32년 전에 함께 시작했고, 여전히 함께하고 있으며, 여전히 많은 친구들이 있고, 좋은 미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한국을 방문한 횟수가 열 번, 열다섯 번, 혹은 그 이상일 것 같아요. 모르겠어요. 그리고 저는 한국식 바베큐를 정말 좋아합니다.

-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의 철학을 느낄 수 있는, 정말 좋은 인터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HF: 매우 감사합니다. 그럼 안녕히.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