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 Use] Dynaudio / Emit 20 하이파이클럽  2022년 5월

진격의 Emit. Dynaudio Emit 20

글: 버튼
 


Dynaudio.  그리고 New Emit.

다인오디오는 어찌 보면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이름의 스피커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과거 트렌드를 주도하듯 센세이셔널 했던 ‘컨투어’ 시리즈를 비롯하여 ‘에소타’ 트위터의 자리매김.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정립된 컨피던스, 에비던스에 이르는 거대한 라인업은 누구라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만큼 친숙한 것이다.

이들은 이렇게 자리 잡은 것을 바탕으로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하이파이의 보편화를 목표로 매진하였으며 그 결과로 또다시 트렌드의 선두주자로 자리하게 된다.

이런 트렌디하며 고품질의 ‘이상’을 그대로 간직한 그들의 제품 철학을 엿볼 수 있는 것은 놀랍게도 그들의 하이엔드 라인이 아닌 바로 엔트리 레벨부터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엔트리 레벨에게서 기대하게 되는 가성비와 효율성은 뒤로하고, 더 이상 녹여낼 수 없을 수준의 상위 모델에서 시발된 기술 압축, 그리고 그 효율을 극대화한 부품의 선정과 설계를 통하여 이루어진 결과물이야말로 그들의 철학과 이상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인오디오 에미트(Emit) 시리즈. 왼쪽부터 에미트 20, 10, 25C, 30, 50 스피커

New Emit.은 이에 부합하듯 오랜 기간 동안 이에 매진하여 얻어낸 결과물이다. 심지어 이 시리즈는 M으로 이어지는 과거 라인에서 멈추지 않고 한발 더 진보한 모습으로 선보였다. 사운드를 새롭게 설계하고 효율성을 높였으며, 유저가 원하는 포커스의 니즈를 반영. 더 이상 가감할 것이 없어 보이는 제품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것은 혁신이자. 새로운 도전장이다. 그들은 이것에 대하여 이유 있는 자신감과 대담함을 지니고 엔트리로서가 아닌 브랜드의 아이콘으로 한층 다가서고 있는 것이다. 또 이것은 엔트리가 아닌 하이파이 스피커가 가지고 있어야 할 기본을 충분히 지니고 있는 것이기도 하기에, 새로운 ‘다인오디오’를 알리는 작은 신호탄으로 이미 충분한 자격과 미덕을 지니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Emit 20. First Impression

New 에미트의 모습은 말끔하며 준수한 모습이다. 전면 상, 하부의 모서리 라인에는 각을 주어 심미적인 세련미를 주는 동시에 코너에서 생길 수 있는 회절을 억제하였고, 전체적인 마감의 퀄리티도 괜찮은 편이다. 전면부에는 28mm의 세로타 소프트 돔 트위터와 18CM의 MSP콘 미드 베이스드라이버가 균형 있게 자리 잡았으며, 나사가 보이지 않는 고급스러운 이너몰드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한결 고급스러움을 자아낸다.

측면에는 18MM, 전면부에는 25MM의 고강성 MDF를 적용하여 안정적이고 단단한 이미지의 모습을 잘 그려냈으며, 후면에는 듀얼 플레어 포트로 불리는 새로운 기술의 나선형 모양의 포트 장착으로 저역의 투명도와 디테일을 향상시킨 부분도 엿보인다.

심플하고 말끔한 모습은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본질에 충실하다. 이것은 산뜻하고 이질감 없는 모습으로 어느 환경에 있어서도 자연스럽게 자리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견고해 보이는 마감은 그 존재의 이유를 잘 부각시켜 주고 있다.


Feature.


New Unit. & Network.

세로타(Cerotar) 트위터

에미트의 드라이버 유닛들은 기존의 것들을 사용하지 않고 그들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것을 사용하고 있다. 트위터로 보자면 상위 라인업인 ‘이보크’ 시리즈에서 사용되는 Cerotar(세로타)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다.

세로타 트위터 분해 모습

이것은 그들의 상징적인 트위터. 에소타의 세 번째 버전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여 만든 것으로 28mm 구경의 코팅된 소프트 돔과 내부에 Hexis라는 또 하나의 공진 제어 돔을 둔 커플링 구성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넓은 주파수를 발생하는 소프트 돔에서 발생될 수 있는 불필요한 주파수와 공진 등을 내부에서 한 번 더 걸러 주고 평탄하게 만드는 커플러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보다 자연스럽고 깨끗한 사운드를 얻어 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안정적인 사운드를 공급하고 있다.

또 이전과는 다른 강력한 세로타의 자석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이는 페라이트+ 스트론튬 카보네이트 세라믹 자석을 사용하여 기존의 페라이트 자석과 크기는 동일한지만 보다 강력한 자력으로 운동성을 향상시킨 것으로, 다이내믹한 역동성과 놀라운 사운드 컨트롤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다.

18cm MSP(Magnesium Silicate Polymer) 미드 베이스 드라이버

미드 베이스 드라이버 역시 상위 모델인 ‘이보크’ 시리즈에서 사용되는 것을 채용하고 있다. 이것은 에소텍+ 드라이버를 기반으로 더욱 진화한 것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은 에미트를 위해 새로 설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보이스 코일은 구리가 아닌 구리 코팅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다. 알루미늄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리보다 가볍기 때문에 무게를 늘리지 않아도 권선을 늘릴 수 있는 이점이 있는 것으로 이를 통해 응답성의 향상을 야기할 수 있는 것이며 전류량에 이점이 있는 구리의 전도율도 놓치지 않았다. 이 알루미늄 코일은 유리 섬유 포머에 감겨 있으며 안정적인 구조로 자리 잡고 있다.

또 이를 효과적으로 컨트롤하기 위해 2개의 레이어에 안착한 스택 구조의 더블 마그넷 시스템과 새로운 소재의 서라운드 범퍼를 사용하고 있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18cm의 MSP콘을 사용하는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MSP(Magnesium Silicate Polymer) 콘 은 기존의 일반적인 소재와는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MSP 콘은 마그네슘과 규소를 혼합하여 만든 것으로 고강성과 탄력성에 그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다인오디오에서는 라인업별로 이 구성비와 콘지의 두께를 다르게 하여 개별적인 사운드의 캐릭터를 완벽히 만들어 가고 있다.

에미트 네크워크 크로스오버

이에 걸맞은 네트워크 크로스오버는 헤리티지를 개발했던 엔지니어들에 의해서 특별하게 제작되었다. 이는 헤리티지 스폐셜 라인에 적용되었던 기술들이 적용된 것으로 트위터와 우퍼에 각각 1차 2차 필터를 각각 다른 방식의 회로로 만들었으며 이는 각 유닛에 유기적으로 작동하게 만들어 보다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다.


Port

에미트에 또 다른 새로움이 들어가 있는 부분은 바로 위상 반전 포트이다. 스피커 후면에 있는 이 포트는 일반적인 포트와는 달리 양방향 나팔관 모양의 새로운 포트가 장착되어 있다. 이는 안쪽으로 소용돌이가 새겨진 모양으로 포트에서 발생하는 난기류 노이즈를 제거하는 특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설계된 것이다. 이를 통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깨끗한 음상을 들려주는 혁신적인 필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Sound

에미트 20의 사운드는 상당히 인상적이다. 말끔하게 내려가는 저역과 적지 않은 양감. 모든 음상을 깨끗하고 빠르게 소화해 주며 상당히 리드미컬하게 적용되는 놀라움을 지녔다. 밸런스도 안정적인 편이며 대역별로 벌어지는 분리도도 자연스럽다.

패시지를 빠르게 소화해 내며 치고 빠지는 미드레인지가 매력으로 다가오며 고역은 날카롭지 않고 감미롭고 정확하다. 또 자신만의 캐릭터가 분명하여 밸런스에만 치우친 스피커로 생각하면 잘못된 판단이다. 인상적인 모습의 사이즈를 생각보다 크게 잡아볼 만한 매력을 두루 지닌 스피커로 가격에 비하여 상당히 놀라운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참고로 매칭 시에 출력이 조금 높은 앰프를 매칭하는 것이 보다 입체적이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을 듯하다.


시작의 Emit.

다인오디오의 엔트리 스피커로서가 아닌 ‘시작’의 스피커로서 의미가 깊다. 이것은 단순히 오디오 감상을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하이파이 오디오의 기본을 들어 볼 수 있는 ‘시작’의 본질적인 의미를 말한다.

브랜드의 철학과 오랜 노하우. 그리고 고도의 기술이 압축된 결과물인 이 제품은 그 결과를 토대로 새롭게 준비하였기에 하이파이가 추구하는 본질적인 사운드와 밸런스가 잘 녹아 있으며, 주어진 체급에서 보여줄 수 있는 역량을 아낌없이 보여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가성비와 효율을 떠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함축된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수 있는 아이콘으로서의 의의가 있는 제품으로 음악을 듣는 도구가 아닌 음악 감상의 시작의 선상에서 반드시 있어야 할 제품이라고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John Mayer - Gravity
Where the Light Is: John Mayer Live In Los Angeles

너무 끈적이지 않는 정도의 델리키트함이 그에게는 항상 베여있고 그의 알려진 앨범들을 찬찬히 들어본다면 당연히 그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과는 다른 것이 살아 있는 이 라이브 앨범. 이것은 반드시 들어봐야 한다. 특히 그중에서 이 앨범을 대변하는 한 곡을 뽑으라면 단연 우선순위에 오를 'Gravity'를 들어야 한다.

공간감과 레이어가 입체적으로 잘 표현되는 곡으로 쉽게 분위기에 빠져들 수 있는 매력이 있다. 에미트로 표현되는 이 라이브 공간은 흥미롭기 그지없다. 쉽게 뻗어 나오는 메이어의 기타와 매끄럽게 표현되는 보이스 악기와 무대 간의 포커스를 잘 잡아 입체적인 효과를 잘 살렸으며 라이브니스를 효과적으로 표현해 주고 있다. 깨끗하게 빠지는 음상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괜찮은 무대를 보여준다.

AC/DC - Back in Black
Back In Black

기대를 해본 에미트의 AC/DC 사운드는 역시 도입부부터 날카롭게 어태키한 사운드를 잘 보여준다. 저역의 양감은 부족하지 않고 탄력 있게 나오고 있으며 유연하고 빠르게 진행하여 음이 끌려가는 듯한 느낌이 전혀 없다.

기타와 보컬의 보이스. 그리고 각 대역별 사운드가 깔끔하게 빠지는 편이고 군더더기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말끔함이 오히려 조금 아쉬움이라면 아쉬움으로 남는다. 무대는 크지 않지만 가득 메우는 사운드로 뜨겁게 감상할 만한 포인트가 충분한 매력을 지녔다.

Hot Club Of San Francisco - Mehling: Yerba Buena Bounce
Yerba Buena Bounce

리드미컬한 진행이 돋보이는 녹음의 음반으로 에미트는 세밀한 디테일. 악기 간의 공간감. 다이내믹스의 특징을 잘 잡아내고 있다. 유연함과 말끔함으로 부드럽게 여러 악기들의 대역을 감싸고 있으며 농밀하게 치고 빠지는 미드레인지가 상당히 매력으로 다가온다. 리듬이 굉장히 중요한 본 앨범에서 그 특징을 놓치지 않고 있으며 무대 위에 올려진 레이어 또한 잘 펼쳐져 있다.

자극적이지 않은 편으로 장시간 듣기에 부담이 없으며 허전하게 느껴지는 구석이 없을 정도로 짜인 밸런스가 상당히 괜찮은 편이다. 

Chouette Piano - My Only and Old Friend
My Only and Old Friend

피아노의 타건 소리가 농밀하다. 사실적이라고 하기보다는 자연스럽다는 표현이 맞을 듯하다. 가볍지 않은 맑은 울림이 지속되며 피아니시모에서의 끝도 지저분하지 않게 정리된다. 강약의 다이내믹스가 잘 느껴질 정도로 디테일하게 묘사되며 놀라운 포커스가 인상적이다.

물 흐르듯 흘러가는 사운드에 이격이 전혀 느껴지지 않으며 힘이 느껴지는 부분에서는 완급의 컨트롤 또한 빠르다. 차분한 사운드로 그 끝은 날카롭지 않고 음악적인 사운드에 오래 발을 붙잡아 두는 듯한 느낌이 지배적이었다.

버튼

Specifications
Sensitivity 86dB (2.83V/1m)
IEC power handling 160 watt
Impedance 6 Ω
Frequency response (± 3 dB) 53Hz - 25kHz (-6 dB 42 Hz - 35 Khz)
Box principle Bass reflex rear double flared port
Crossover 2-way
Crossover frequency 3800 Hz
Crossover topology 1ST order tweeter / 2nd order woofer
Midrange / Woofer 18 cm MSP
Tweeter Cerotar soft dome with Hexis
Weight 10.32 kg / 22.8 lb
Dimensions (W x H x D) 205,1 X 370 X 311,5 mm
8.1 X 14.6 X 12.3 in
Dimensions with feet/grille
(W x H x D)
205,1 X 370 X 324,5 mm
8.1 X 14.6 X 12.8 in
Dynaudio Emit 20
수입사 태인기기
수입사 홈페이지 www.taein.com
구매문의 02-582-9847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