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Speaker] Dynaudio / Xeo4 월간오디오  2015년6월

다인오디오의 새로운 미래와 전망을 보여주는 화제의 제품 Dynaudio Xeo 4

글: 정우광
 

Dynaudio Xeo 4

다인오디오의 새로운 미래와 전망을 보여주는 화제의 제품


| 정우광


bg00004.png


독자적인 무선 트랜스미터와 파워 앰프를 내장한 다인오디오의 Xeo 시리즈는 요즈음 유행하는 무선 오디오 기기와는 조금은 다른 축에 있는 제품이다. 대부분의 무선 오디오 기기가 휴대기기와의 연결이 기본으로 되어 있어 하나의 박스 안에 모든 기능을 수납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크기 이상의 사운드스테이지의 재생에는 한계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무선재생 장치는 오디오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에서 보조적인 역할밖에 못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고, 오디오파일들은 자신의 음악을 본격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별도의 메인 시스템을 갖추어놓고서 음악을 즐기게 된다. 다인오디오의 Xeo 시리즈는 일반 오디오 기기와 연결을 하는 허브의 존재를 통하여 기존의 오디오 장치의 사양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기 간의 연결을 무선으로 한다는 방식의 시스템이다. 그래서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습에는 일반적인 오디오기기와 다른 차이점이 크게 눈에 띄지 않고 그저 만들어진 스피커 시스템에서 음악이 나와서 공간을 채워주고 있구나 하는 정도로만 인식이 뿐이다.

이러한 무선의 기능이 일반적인 오디오 시스템과 비교하여 무슨 장점이 있을 것인가 의아하기까지 하였는데 실제로 제품을 접하고 시청해 결과 이들이 추구하고 있는 무선 시스템의 목표가 기존의 컴포넌트에서는 힘든 고품위의 사운드를 얻고자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의도를 수긍할 수가 있었다.
  
bg00001.png

시스템에 함께 제공되는 허브 박스는 Xeo 시리즈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존재이다. 각종 오디오 기기와의 연결을 통하여 아날로그 신호나 디지털 신호를 받아들이고, 이를 24비트/96kHz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것이다. 여기서 전송된 신호는 각각의 스피커 시스템의 수신 장치에서 받아들여져서 ·우의 신호를 선택한 후에 변환하여 아날로그 신호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바뀐 신호가 고음역과 저음역으로 분리된 후에 각각의 파워 앰프를 통과하게 되고, 여기에 직결된 유닛을 울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음악신호의 재생 과정에서 변형이 개입될 여지를 최소화할 있고 원래 저장된 음원의 내용을 최대한 높은 순도로 재생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연결선재의 존재를 없애고 무선의 기능을 살린 편리성을 추구한 제품이 아니라 나은 음을 재생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무선 시스템이 것이다.

실제의 시청 시에도 이러한 장점을 충분히 느낄 수가 있었다. 음의 윤곽이 분명하고 넓은 재생 주파수 대역을 유지해 주면서 대역 간의 균형이 이루어져 있으며 충분한 음량을 가지고서 실내를 채워주고 있는 것이었다. 좋은 음을 재생하기 위해서 투자해야 하는 앰프와 연결 선재의 존재를 최적의 태로 함께 갖추고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제품 대한 바른 평가일 것이다.
2015.06. Dynaudio Xeo4.pdf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