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Speaker] Avantgarde Acoustic / TRIO CLASSICO 하이파이클럽  2018년 2월

전위적 하이엔드 혼의 세계 Avantgarde Acoustic TRIO Classico XD with BASSHORN XD

글: 코난
 

고대 그리스는 인류 역사상 모든 부분에 걸쳐 가장 급진적인 문명 발달을 이룩했다. 과학과 수학, 철학과 의학, 예술에 이르기까지 그 당시 이룩했던 진보는 이후 모든 인류 문명의 초석이 되었다. 그 중 원형 극장은 토론과 의사 결정의 장으로 직접 민주주의의 시초였다. 흥미로운 것은 당시 융성하게 건축되었던 극장의 역할이 예술 발달의 토대로서 기능했다는 사실이다. 기원전 4세기 말에 건축된 에피다우루스 극장은 대표적인 예다. 고대 도시 에피아우루스의 원형극장은 만 오천 명을 수용할 수 있었고 특히 전형적인 헬레니즘 건축양식을 통해 지어진 예술적 건물이다. 이곳은 시낭송, 음악회 그리고 연극 등의 예술 활동이 펼쳐지곤 했다.





연극과 음악 등 대사와 음향 전달이 결정적 중요한 이 곳은 마이크 없이도 예술인들의 목소리가 끝까지 골고루 전달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 때문에 이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한 이 곳의 비밀은 나중에 밝혀졌다. 원형으로 완만하게 건축된 원형극장 객석의 소재 석회암이 그 원인이었다. 뿐만 아니다. 석회암을 55줄에 걸쳐 원형으로 쌓음으로써 그 굴곡진 표면이 음향을 증폭시켜주었던 것. 요컨대 원형 경기장은 그 자체로 하나의 커다란 혼(Horn)이었던 것이다.





혼은 발음원으로서 아마도 가장 오래된 형식이 아닐까한다. 전기, 전자 공학을 발달로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인류 자체의 시작부터 소리 전달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신체 일부도 혼의 기능을 한다. 입 자체가 혼의 형태를 띠고 있다는 것도 우리가 잊고 사는 사실이다. 더 나아가 멀리 떨어진 사람에게 무언가 알리려 말하고 싶을 때 우리는 양 손바닥을 동그랗게 모아 혼 형태를 만들고 소리친다. 소리는 더 멀리까지 전달되며 이로써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도 있다.



"최첨단 혼의 시작"



이런 특성은 현장의 소리를 담은 녹음을 재생해야하는 스피커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 축음기에서부터 시작해 미국 최대 가전회사 웨스턴 일렉트릭 그리고 제임스 랜싱의 JBL 및 알텍 등에 이르기까지 역사를 가로질렀다. 물론 현대에 와서도 혼 스피커를 만들어내는 메이커는 있지만 예전처럼 많지 않다. 혼 스피커보다 작은 사이즈에서 광대역과 다이내믹레인지 향상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바로 다이내믹 드라이브 유닛을 발달 덕분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그렇듯 그것이 항상 최선의 결과를 가져다주는 쪽으로 발전하진 않는다. 다이내믹 드라이버의 효율과 경제적 효과가 음질에 대한 이슈보다 더 막강한 영향을 주었을 터. 감당할 수 있는 공간만 있다면 혼 스피커의 영역은 현재도 충분히 존중받아 마땅하다.





그 중 하나를 꼽으라면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을 첫 손가락에 뽑을 수 있다. 핑크 플로이드의 입체적인 사운드스케이프를 이상적으로 재생해보겠다는 생각에서 스피커를 만들어보던 홀거 프로메는 향후 1983년 회사를 설립하며 전 세계 스피커 시장에 일대 충격파를 던진다. 드레스덴 대학과 협조, 스스로 혼 디자인을 위한 계산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던 그는 급기야 듀오, 트리오 등 일련의 제품군을 만들어내며 초유의 하이엔드 스피커 메이커로 발돋움했다.



"TRIO Classico XD"



실로 오랜만에 만나는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의 트리오다. 트리오는 아방가르드 제품의 시발점이었으며 하이엔드 혼 스피커의 초석을 다진 제품으로서 이정표를 세운 제품이다. 그 동안 여러 번의 개선과 새로운 모델로의 변주 및 도약을 통해 선보인 바 있다. 자사의 플래그십 라인업에 포함될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XD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 TRIO Classico XD는 거대한 크기에 저역과 중역 그리고 고역을 모두 별도의 혼으로 만들어 배치하고 있다. 이미 수십 년 동안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이 개선, 업그레이드해온 모델로서 신형 XD는 이제 혼 스피커의 영역을 넘어 최신 첨단기술까지 융합해내고 있다. 일단 트위터는 오메가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으며 임피던스가 무려 18옴에 이른다. 멤브레인 직경은 무려 8인치에 혼 직경은 180mm. 미드레인지의 멤브레인 직경은 2인치에 혼 직경은 570mm. 마지막으로 로우/미드레인지를 담당하는 혼의 내부 멤브레인은 8인치로 혼 자체의 직경은 950mm 에 이르는 대형기다. 특히 중, 저역 드라이버는 “소프트 메시 컴파운드” 라는 파이버 그리드 돔을 사용해 최고 수준의 개방감과 해상력을 융합하고 있다.





모든 혼은 스페리컬(Spherical) 타입으로 압축 몰딩 ABS를 소재로 사용하며 매우 고급스러운 래커 마감과 유려한 디자인이 보는 순간 마음을 사로잡는다. 멤브레인 마그넷 소재는 모든 유닛에서 스트론튬(Strontium) 페라이트 마그넷을 사용하고 있다. 잘 만든 혼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 예를 들어 작고, 가볍고 빠른 반응 속도를 얻을 수 있는 설계를 엿볼 수 있다. 더불어 180도로 펼쳐지는 혼의 압도적인 확산 앵글폭은 보편적인 유닛과는 완전히 다른 소리를 재현해내게 된다. 더불어 TRIO Classico XD에는 CPC(Capacitor Polarisation Circuit)라는 새로운 개념의 크로스오버 테크놀로지를 개발, 적용해 크로스오버 디스토션을 거의 완벽에 가깝게 제거해냈다.



"BASSHORN XD"



아방가르드 TRIO Classico XD 는 전용 서브 우퍼와 결합하면서 비로소 완벽해진다. 이를 위해 아방가르드가 준비해놓은 모델은 총 세 가지. SUB231 XD, SHORT BASSHORN XD 및 BASSHORN XD 등이다. 이번 시청에서 만날 수 있었던 것은 최상위 모델 BASSHORN XD로서 보편적으로 전통적 혼 스피커의 최대 약점인 저역 한계와 표현력을 일거에 해소시켜준다.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이 혼 스피커를 하이엔드 오디오의 영역을 단숨에 끌어올릴 수 있었던 주요 증표이기도하다.





BASSHORN XD 은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의 독보적 혼 테크놀로지는 물론 최첨단 EQ 및 DSP 기술을 총 망라하고 있다. 일단 1000와트급 앰프를 내부에 내장해 저역 제동의 부담을 덜었다. 내부엔 총 10개의 파라메틱 EQ 필터를 내장시켰고 모든 컨트롤은 독자적으로 설계한 DSP를 통해 제어할 수 있다. 무려 12인치 드라이버 두 발을 탑재하고 있으며 인클로저는 밀폐 타입. 아방가르 어쿠스틱 음향기술의 화룡점정을 찍고 있는 설계다.



"셋업 & 리스닝 테스트"



베이스혼 레벨은 플랫 상태로 놓고 시청에 들어갔다. 앰프는 댄 다고스티노 모멘텀 프리 및 모노블럭 M400 파워앰프. 소스기기로는 최근 가장 감명 깊게 들었고 개인적으로도 사용 중인 웨이버사 W CORE 및 W DAC3MKII 조합을 매칭했다. 하이파이클럽의 메인 시청룸은 무척 커다란 공간이지만 아방가르드 스피커는 그 넓은 공간을 가득 메울 정도로 거대했다. 베이스혼 같은 경우 총 세대까지 추가, 셋업이 가능한데 웬만한 공간에서는 한 대 만으로도 차고 넘칠 듯하다.



김광석 - 이등병의 편지

인생이야기


처음 혼 스피커를 들어보면 기존 다이내믹 드라이버에 박스 타입 인클로저를 사용한 스피커에 익숙한 사람에겐 낯설다. 하지만 그 낯설다는 것은 다르면서 굉장히 창조적 재해석이라고 이해라 수 있다. 단지 측정 그래프에 의존한 것이 아닌 또 다른 음향적 해석을 보여준다. 더불어 첨단 정밀공학의 산실 독일 아방가르드의 경우 세밀한 DSP 컨트롤을 통해 매우 정교한 세팅이 가능하다. 김광석의 ‘이등병의 편지’같은 곡을 들어보면 우선 마치 ‘인생 이야기’ 당시 소극장 어느 좌석에 앉아 있는 듯한 기시감에 온 몸이 오싹하다. 명확한 윤곽과 정밀한 포커싱보다는 커다란 음상 표현에 더해 깊고 풍부한 잔향 특성 덕분에 보컬과 기타가 너울너울 춤추는 듯 일렁거린다. 특히 하모니카 소리는 들숨과 날숨의 호흡까지도 높은 컨트라스트로 표현된다.



Bach BWV. 565 Toccata

HD Mastering Made in Germany


바흐의 ‘토카타’ 같은 곡을 통해 거대한 높이과 깊이를 가진 녹음 현장의 그것이 어떻게 재현되지는 관찰해보았다. 아방가르드 스피커는 퍼스펙티브, 즉 음악을 즐기는 시점 자체의 전환을 만들어낸다. 무대와 감상자 사이의 경계선이 흐릿해지며 감상자로서가 아니라 공연에 참여한 한 사람인 것 같은 착각에 빠질 정도로 음악을 물결에 휩쓸리게 된다. 다이내믹스 측면에서는 재생하지 못할 레벨이 없다. 흥미로운 것은 큰소리를 내는데 일가견이 있는 혼 스피커지만 Trio Classico XD는 작은 레벨 신호의 마이크로 다이내믹스 표현도 상당 부분 침투력 있게 다가온다. 이는 물론 댄 다고스티노의 역할도 크다고 판단된다.



Roel Dieltiens - Rossini Une Larme 

Ensemble Explorations


앙상블 익스플로라시옹이 연주한 로시니의 ‘Une larme’ 같은 실내악에서 음색적인 표면 질감은 매우 맑고 부드럽다. 얇고 뾰족한 타입의 현대 하이엔드 스피커들과는 분명 장르 자체가 멀리 떨어져있다. 대체로 현대적인 가옥 구조인 아파트 공간에서 응축된 이미지로 그려졌던 실내악. 특히 이 곡의 경우 아름답고 아기자기한 악기들의 움직임이 매력적이지만 Trio Classico XD가 그려내는 세계는 레코딩에 새로운 정체성을 부여한다. 풍부한 배음 표현을 통해 현은 물론 악기 바디의 풍부한 울림까지 풍윤하게 뽑아낸다. 건조하거나 딱딱한 표정은 어디에도 없다. 넉넉하고 편안하고 농염한 몸짓을 가지면서도 필요할 때는 위풍당당한 기백이 넘친다.



Wynton Marsalis Quartet - You & Me

The magic hour


음악 감상에 있어 실체감은 마이크로 다이내믹스와 해상력에서도 오지만 무엇보다 공간 안에서의 입체적 위치 표현이 우선한다. 이 부분에서 Trio Classico XD는 그 크기에 있어서만큼은 실제 연주자가 바로 거기 서있는 듯한 표현이 가능하다. 윈튼 마살리스 쿼텟의 ‘You & Me’같은 곡을 들어보면 바로 그 위치에 실제 사람이 박수를 치고 있는 것으로 착각할 정도. 어떤 인위적인 크기 축소나 컴프레션 같은 것은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은, 현장의 그것이다. 한편 트럼펫 등 관악기를 비롯 모든 악기들이 경쾌하고 시원하게 거대한 물결처럼 청취자를 뒤덮는다. 워낙 실감나는 사운드의 리얼리티 덕분에 최근 청취시 여느 스피커보다 냉정을 유지하기 힘들다.



"총평"





현대 하이엔드 오디오로 넘어오면서 설계의 기조는 급변했고 풀 혼 시스템의 위치는 흔들렸다. 대게는 혼만이 할 수 있는 커다란 확산성을 트위터 등에 일부 변형, 채용하는 정도에 그치는 이유다. 우리나라 보편적인 가옥구조에서 엄청난 다이내믹스와 엄청난 스케일을 품을 수 있는 곳은 흔치 않은 것도 이슈다. 더불어 현대 하이엔드 오디오의 다이내믹 드라이버, 리본 등에 익숙해진 오디오파일에게 웨스턴 일렉트릭 등 과거 빈티지 혼 스피커가 내주는 소리는 이질적일 수밖에 없다. 나는 빈티지 풀 혼 시스템에서 감동을 받은 적이 거의 전무하다. 왜냐하면 정위감이나 포커싱 등 입체적인 정위감 측면에서 대부분 수준 이하의 사운드를 들려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 하나, 아방가르드 혼 스피커는 예외다. 혼 특유의 현장감과 필드형 스피커의 스케일, 넉넉한 포만감에 더해 해상도, 다이내믹스, 정위감 등 모든 면에서 현대 하이엔드 오디오의 조류를 흡수했다. 아방가르드가 아니었다면 풀 혼 스피커는 아버지 세대가 듣던 유물로 남았을지도 모른다. Trio Classico XD 는 하마터면 과거에 고립될 수 있었던 풀 혼 시스템의 전통 위에 전위적 설계를 도입, 하이엔드 혼 시스템을 창안했다.



Written by 오디오 칼럼니스트 코난



Specifications

Trio Classico XD

109 dB efficiency

27 Ohm drivers with Strontium ferrite magnets

180 mm spherical tweeter horn

570 mm spherical midrange horn

950 mm spherical low-midrange horn

100 V CPC crossover design

Orbital designer frame

Subwoofers available as separate units

Midrange Driver

HORN

Horn type

Spherical horn

Horn type

ABS, pressure molded

Horn finish

polished and lacquered

Horn dispersion angle

180 degrees

horn mouth area

0.255 sqm

horn diameter

570 mm

horn length

430 mm

CDC (Controlled Dispersion Characteristic)

yes

HORN DRIVER

membrane diameter

50 mm, 2”

membrane material

Coated PEEK

magnet material

Strontium Ferrite

Tweeter Driver

HORN

Horn type

Spherical horn

Horn material

ABS, pressure molded

Horn finish

polished and lacquered

Horn dispersion angle

180 degrees

Horn area

0,025 sqm

Horn diameter

180 mm

Horn length

85 mm

HORN DRIVER

membrane diameter

200 mm, 8”

membrane material

Soft Mesh

magnet material

Strontium Ferrite

Low / middle tone

HORN

Horn type

Spherical horn

Horn material

ABS, pressure molded

Horn finish

polished and lacquered

Horn dispersion angle

180 degrees

horn mouth area

0.709 sqm

horn diameter

950 mm

horn length

650 mm

CDC (Controlled Dispersion Characteristic)

yes

HORN DRIVER

membrane diameter

200 mm, 8”

membrane material

Soft Mesh

magnet material

Strontium Ferrite

MECHANICAL CONSTRUCTION

Footing

4 custom made spike cones with precision adjusting mechanism

Frame

Base frame from solid casted aluminium, 3 steel frame rails

Frame/cylinder connectors

Solid aluminium spacers with aluminium tightening knobs (knurled surface)

Horn mounting

Threaded connection for midrange and tweeter horns

Housing cylinder treatment

Innen angebrachte Internal damping mats

Basshorn XD

Sealed enclosure design

1.4 m Expo-spherical horn flare

DSP control

Software for MAC/WIN

10 parametric EQ filters

2 x 12 inch bass drivers

1000 W bass amplifier

SUBWOOFER DRIVER

Driver diameter

300 mm/12“

Membrane material

SCS reinforced paper

Magnet material

Ferrite

Drivers per subwoofer

2

SUBWOOFER AMPLIFIER

Amplifier power (RMS)

1000 (2 x 500) Watt, Class-D

Active crossover

programmable by built-in DSP

Subsonic filter

programmable by built-in DSP

12V trigger input

yes

Limiter

yes

Programmable via LAN/USB

yes/yes

Inputs, switchable

1 x speaker-level and 1 x XLR (f)

Loop-through output

1 x XLR (m)

MECHANICAL CONSTRUCTION

Footing

3 precision adjusting disc feet

Subwoofer cabinet

Reinforced construction from 22-40 mm plywood

Bass horn flare

precision milled MDF with aluminium surface layer

Internal cabinet treatment

Reinforced construction, internal damping mats

Multiple Basshorn setup

Mechanical connection kit for stacking available

Operation indicator

LED at subwoofer amplifier plate

Avantgarde Acoustic TRIO Classico XD with BASSHORN XD

수입사

태인기기

수입사 연락처

02-971-8241

수입사 홈페이지

www.taein.com



서울시 중랑구 묵2동 245-4 덕산빌딩 (주)태인기기 TEL : 02-971-8241 EMAIL: taein@taein.com
Copyright (C) 2013. TAEIN International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