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Speaker] Dynaudio / Contour 20 하이파이클럽  2016년 11월 9일

컨투어 시리즈의 새로운 출사표 Dynaudio Contour 20 Speaker

글: 이종학
 

컨투어 시리즈의 새로운 출사표


             
Dynaudio Contour 20 Speaker   


                                        

                                                  
Contour-20-Speaker-1_1300x867.jpg


첫 대면부터 심상치 않다. 다인오디오를 대표하는 컨투어 시리즈의 제일 막내. 그런데 생김새부터 다르다. 기존의 박스형에서 과감하게 탈피, 모서리의 각진 부분을 완만하게 다듬고, 전면에서 후면에 이르는 각도 조금씩 좁아지는 형태다. 전체적으로 세련되고, 엘레강스한 가운데, 사이즈도 커졌다. 새롭게 만난 컨투어(Contour) 시리즈에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Contour-20-Speaker-5_1300x867.jpg


컨투어의 영어 뜻을 찾아보면, 윤곽이라고 나와 있다. 이를테면 해안선의 그 라인이라던가 몇 개의 점을 이은 선의 모습이 연상이 된다. 또 컨투어 톤(tone)이라고 하면, 말할 때 음조의 변화를 뜻한다. 쉽게 말해 중국의 사성을 생각하면 된다. 사실 좀 애매하긴 한데, 왜 스피커 시리즈에 이런 말을 붙였을까?


Contour-20-Speaker-4_1300x867.jpg


아마도 유추해보면, 본 시리즈의 음이 타사 제품보다 윤곽이 더 뚜렷하고 따라서 보다 해상도가 높으며, 보컬과 악기의 존재감이 잘 부각된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 음에 사실성이 더해지고, 그에 따라 실제 연주회에서 듣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것으로 해석해보자.


Contour-20-Speaker-7_1300x867.jpg


물론 스피커 제국 다인오디오는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비단 홈 오디오뿐 아니라 프로페셔널과 카 오디오에서도 상당한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홈 내에서도 여러 시리즈가 존재하는 바, 억대의 스피커도 있지만, 책상 위에 올려놓고 쓸 수 있는 액티브 제품도 있다. 


Contour-20-Speaker-8_1300x867.jpg


그런 가운데, 가성비가 높고, 음악성이 풍부한 컨투어 시리즈가 애호가들에게 널리 사랑받지 않나 싶다. 이것은 2003년에 처음 런칭된 만큼, 상당히 긴 역사를 갖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리노베이션 되면서, 가히 새로운 시리즈라 해도 좋을 만큼 많은 변화를 보여준다.


Contour-20-Speaker-9_1300x867.jpg


이것을 크게 세 가지 항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커브드 에지(curved edges)라 부르는, 외관상의 변화. 두 번째는 드라이버의 개량 그리고 세 번째가 새롭게 디자인 된 크로스 오버. 지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소개하도록 해보겠다.


Contour-20-Speaker-6_1300x867.jpg


우선 커브드 에지부터. 이것을 단순히 각진 부분만 다듬었다고 볼 수 없다. 이런 형상을 만든 데엔 다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 언급할 것은 음의 회절에 대한 부분. 사실 스피커를 울린다고 할 때, 드라이버를 진동해서 음이 나가면 천장이나 벽을 맞고 다시 튀어온다. 그런 음이 스피커 주변을 맴돌게 되고, 그게 음을 불명확하게 만든다. 바로 이런 회절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Contour-20-Speaker-10_1300x867.jpg


또 이렇게 만들면, 이른바 스위트 스팟의 에어리어가 넓어진다. 즉, 정확한 시청 위치를 벗어나서 들어도 어느 정도의 음장감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인클로저는 MDF를 여러 겹 쌓아서 만드는 형태인데, 상당히 두껍게 제작이 되었다. 프런트 패널이 26mm이고, 리어는 무려 38mm나 한다. 아무래도 스피커 터미널과 덕트가 투입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사이드 패널은 16mm. 단, 하나 제작할 때마다 숙련된 장인의 손길로 약 3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11회에 걸친 래커 칠과 16에 걸친 샌딩 처리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 시리즈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투입하는지 능히 짐작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Contour-20-Speaker-14_1300x867.jpg


이어서 드라이버를 보자. 트위터는 이미 정평이 난 에소타 2를 다시 개량한 버전이다. 현존하는 최고의 트위터 중 하나라 굳이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듯하다. 28mm 소프트 돔 사양이다. 한편 미드베이스는 18W55라는 모델이 투입되었다. 이번 시리즈를 위해 특별히 개발한 드라이버이므로, 약간의 소개가 필요할 듯 싶다. 우선 이전 버전과 비교해보면, 피스톤 운동을 통해 앞뒤로 움직이는 거리가 약 70%나 증가했다. 이것은 당연히 다이내믹 레인지나 해상도의 증진에 엄청나게 기여한다. 이를 위해 보이스 코일도 보강을 실시, 무엇보다 그 높이에 있어서 24%의 신장을 보인다. 가벼운 알루미늄 소재의 보이스 코일을 보다 많이 감을 수 있으므로, 그에 따른 운동력 역시 좋아졌다.



artboard-8-2x-80.jpg
▲ 이전보다 확연히 향상된 Dynaudio 18W55 Driver


본 드라이버의 진동판 역시 넓어졌다. 전작과 비교하면 무려 20%가 더 넓어졌다. 당연히 담당 대역도 넓어질 수밖에 없다. 거기에 진동판을 둘러싼 에지(이른바 서라운드)도 통상의 드라이버다 더 두꺼워져서 무려 7.6mm의 폭을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스파이더와 모터 시스템 역시 상당한 물량 투입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스파이더의 경우, 비대칭의 형상을 얻은 덕분에, 강도도 더 좋아지고, 피스톤 운동에서 발생하는 왜곡도 상당히 줄이고 있다. 특히, 고역대의 재생력이 증가했을 뿐 아니라, 큰 볼륨에서도 별 지장없이 작동하고 있다. 이에 연결된 모터 시스템의 경우, 중앙에 30mm 구경의 구멍을 뚫은 더블 페라이트 마그넷 시스템을 도입했다. 강력하면서 정교한 움직임의 구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Contour-20-Speaker-3_1300x867.jpg


참고로 본 드라이버의 제조를 위해 동사의 대표 엔지니어인 대니, 안드레아스, 다니엘 등 3인방이 수많은 실험과 계측, 리스닝 테스트를 실시한 바 있다. 특히, 음향학적 특성 뿐 아니라 전기적, 물리적인 특성 등 여러 항목에 걸쳐 세세한 탐구를 해서, 전작의 퀄리티를 훨씬 능가하는 드라이버를 만들어냈다. 과연 다인오디오라 할 만하다.


Contour-20-Speaker-11_1300x867.jpg


그러나 인클로저와 드라이버를 언급하면, 본 기의 장점에 대해 끝낼 수 있을까? 아직 크로스오버가 남았다. 동사는 크로스오버를 무척 중하게 여기고, 스피커의 심장으로까지 생각한다. 대체 무슨 연유에서 그럴까? 흔히 크로스오버를 필요악으로 규정한다. 어쩔 수 없이 대역을 나누기 위해 동원해야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하지만 엄밀히 살펴보면, 크로스오버 설계에서 아마추어와 프로가 갈린다고 할까? 실제로 타사의 유닛을 사서 스피커를 만드는 업체의 핵심 노하우도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크로스오버에 쓰이는 캐패시터, 저항, 인덕터 등의 성격에 따라 음질이 달라진다. 여기서 어느 정도 정평이 있는 제품을 써야 한다. 본 기에는 누구나 인정하는 문도르프제가 쓰였다. 이 부분에 대해 토를 달 사람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Contour-20-Speaker-15_1300x867.jpg


이렇게 해서 2웨이 2스피커로 마무리된 본 기의 담당 주파수 대역은 39Hz~23KHz에 이른다. 통상의 북셀프 스펙에 비할 때, 어마어마하게 깊은 저역을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크로스오버 포인트가 2.2KHz인 것을 보면, 이번에 새로 만든 18W55가 거의 풀레인지에 육박하는 내용을 갖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한편 본 기의 입력 감도는 86dB인 만큼, 약 180W 정도의 출력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앰프에 어느 정도 예산을 편성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사이즈에서 광대역과 다이내믹스, 하이 퀄리티한 음을 맛보려면, 이런 투자는 별로 아깝지 않을 것이다.


Contour-20-Speaker-2_1300x867.jpg


본 기의 시청을 위해 파워 앰프는 브리카스티의 M28을 동원했다. 여기에 오렌더 M10에 브리카스티 M1을 조합해서, 소스 및 프리앰프를 커버했다. 참고로 시청 트랙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시청 트랙 리스트
-모차르트 <바이올린 소나타 K378 1악장> A 그뤼미오(vl) & C 하스킬(p)
-말러 <교향곡 2번 1악장> 게오르그 솔티 지휘
-아델 
-캐논볼 애덜리 


mozartgruhaskil1.jpg
Clara Haskil, Arthur Grumiaux - Mozart Sonaten fur Klavier und Violine K378
4 Sonatas for Piano and Violin

첫 곡으로 들은 모차르트. 필립스 녹음 특유의 포근하고, 부드럽게 감싸는 맛이 일품이다. 온기가 있고 또 사실적이다. 그렇다고 흐리멍텅하다는 뜻은 아니다. 

포근하게 피아노가 주변을 감싸고, 그 중앙에 우뚝 바이올린이 서 있다. 바이올린의 경우, 명징하면서 정교치밀한데, 빠른 패시지에서도 일체 허둥대는 모습이 없다. 골격이 튼실하고, 전대역이 잘 튜닝된 음이 나온다. 마치 LP를 듣는 느낌이다.



MI0000978564.jpg
George Solti - Mahler Symphony No.2
Chicago Symphony

이어서 말러를 들어보면, 솔티의 지휘가 다소 서두는 듯한 느낌을 준다. 따라서 어느 부분에서는 행진곡과 같은 분위기도 연출되는데, 이것은 솔티만의 해석인지라 따로 토를 달 수는 없다. 

대신 일체 군더더기 없이 돌진하는 오케스트라의 움직임이라던가, 다양한 악기군의 세밀한 묘사 등에서 상당한 실력을 보여준다. 일체 군더더기가 없다. 투티시의 강력한 어택감도 일품이다. 컨투어 시리즈의 막내지만 결코 함부로 볼 수 없는 내공이다. 


2777347adele-21.jpg
Adele - Someone Like You
Adele 21

아델의 노래는, 그녀 특유의 약간 까칠까칠한 느낌이 나와야 제맛이 난다. 심하게 말하면 소주를 한 입에 탁 털어넣는 느낌이랄까? 당연히 본 기에선 그 매력이 잘 살아 있다. 

여성 보컬 특유의 서정성이나 미음을 살리면서도 록커와 같은 거침과 야성도 절대 빼놓지 않는다. 또 그녀 주변을 감싸는 피아노의 깊은 음향이나 병풍처럼 밀려오는 코러스의 돌진 등, 오디오적인 쾌감도 잊지 않는다.



MI0002302164.jpg
Miles Davis & CannonBall Adderley
Miles Davis & CannonBall Adderley

마지막으로 캐논볼 애덜리. 무척 오래전 녹음이지만, 여기선 매우 신선하다. 아마도 원 포인트 녹음의 장점이랄까 그 핵심이 여기서 잘 포착된 덕분이리라. 

성큼성큼 걷는 듯한 미디엄 템포의 스윙을 바탕으로, 사뿐사뿐 노래하는 트럼펫의 멋진 음에 풍요로운 알토 색스의 가세. 가히 저 좋았던 모던 재즈의 하이라이트라 찬탄할 만하다. 특히, 저역에서 더블 베이스의 존개감이 강렬하게 어필해온다. 이 사이즈의 스피커로는 이례적인 양감과 분해력이다. 다이내믹스를 표방하는 동사의 제품 철학을 여기서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이 종학 (Johnny Lee)


Specification
Sensitivity 86dB (2.83V/ 1m)
IEC power handling 180 Watts
Nominal impedance 4 ohms
Frequency response 39Hz ~ 23kHz (-3dB)
Box principle Rear ported bass reflex
Crossover 2 way
Crossover frequency 2200 Hz
Crossover slope 2nd orderSpecification sheet for Product navn part 2
Woofer 18cm MSP cone
Tweeter  28mm soft dome
Weight 15.5 kg
Dimensions (W x H x D) 215 x 440 x 360mm
Dynaudio Contour 20 Speaker
수입사 태인기기
수입사 연락처 02-971-8241
수입사 홈페이지 www.taein.com

서울시 중랑구 묵2동 245-4 덕산빌딩 (주)태인기기 TEL : 02-971-8241 EMAIL: taein@taein.com
Copyright (C) 2013. TAEIN International Co.,Ltd All Rights Reserved.